2019 YG.YP Alumni 네트워킹 포럼 참석 후기

최주송 회원님(노르웨이)의 2019글로벌 차세대 과학기술리더 (YG.YP) Alumni 네트워킹 포럼 참석 후기

2019 글로벌 차세대 과학기술리더 (YG.PF) Alumni 네트워킹 포럼이 12월 10일부터 13일까지 3박 4일간 서울 노보텔 엠버서더 강남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포럼은 지금까지 YGF (Young Generation Forum)와 YPF (Young Professional Forum)에 참석하였던 기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저는 2018 YPF 포럼 참가자로써 자격을 얻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YPF포럼을 참석하였을 당시 저는 좋은 경험과 많은 것을 배웠기에 포럼이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럼 기간 동안에는 진행되는 모든 일정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촬영되기에 행사장에 도착하자 마자 촬영과 인터뷰가 진행되었습니다. 

본 포럼의 시작은 김명자 과총 회장님의 개회사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후 2003년 YGF 참가자이신 박용근 KAIST 교수님의 Holography란 주제로 강연으로 이어졌습니다. 또 젊은 과학자들을 위해서 ‘대학원 시작 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10가지’ 란 주제로 인상 깊은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그 다음 참가자들의 자기소개 시간을 통해서 서로에 대해서 알아가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저녁 식사 때는 호텔에서 준비된 음식을 먹고 장기자랑 시간과 연세대학교의 버스킹 그룹 «무아»의 공연이 있었습니다. 장기자랑 시간에서는 노래, 클라리넷, 춤 등을 한 참가자 4명 있었는 데 그 중에 한명이었던 저는 Michael Jackson의 Dangerous에 맞춰서 춤을 추었습니다. 첫날의 공식 일정은 이렇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둘째 날 일정은 과기부 지원사업에 대해서 이두진 한국연구재단 국제연구협력팀장님께서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후 김형하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책임연구원님의 대한민국, 유럽과 여러나라에서 과학자들에게 지원해주는 Frontier Research Opportunities Through EU & International Grants 에 대해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어서 YGF/YPF/차세대 교류협력 Alumni 활성 방안에 대해서 그룹별로 토론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저희 조에서는 LinkedIn과 ResearchGate를 이용하여 모든 참가자들의 종사하고 있는 분야나 세부전공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Alumni 페이지를 만드는 방안이 나왔습니다. 이어서 있었던 전공별 그룹토론에서는 참가자들의 전공을 반영한 그룹으로 (IT, BT, EN, NS) 나누어 «학문과 융합으로 한국사회에 기여하고 나아가 차세대 과학기술자들간의 교류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 또는  «이공계 우수인력 해외유출입에 대한 대응 방안» 중 한 가지를 주제를 선택하여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제가 속했던 EN (Engineering) 그룹에서는 두 번째 주제를 가지고 토론을 하였습니다. 일자리 환경개선, 자유로운 연구분위기 조성, 월급인상 등 여러측면에서 해외보다 한국에서 연구를 하였을 때 좋은 무언가가 있어야 우수인력의 해외유출을 막을 수 있다고 저희 그룹에서는 결론이 났습니다. 그 후 산/학/연 Alumni 멘토링 세션에서는 산업의 김은영 LG화학 선임, 학계의 박지은 Mount Sinai 레지던트, 연구소 대표로 장우정 Knoell 연구원이 멘토링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셋째 날에는 수원에 있는 삼성전자를 방문하여 삼성이노베이션뮤지움 및 사업장 견학을 하였습니다. 회사 안에 있는 C-Lab (Creative-Laboratory)를 통해 삼성전자의 다양한 기술 산업을 접하였고 회사 안에 있는 여러가지 동호회와 복지시설을 보고 점심식사도 하면서 삼성전자 임직원의 삶을 조금이니마 볼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수원화성을 방문하여 견학하고 박물관을 관람하였습니다. 이번 행사의 마지막 저녁에는 돼지갈비, 냉면과 된장찌개를 먹었습니다.

마지막 날은 차세대 과학기술리더 교류협력 성과발표회와 수료식과 김명자 과총회장님과의 원탁토론회가 있었습니다. 저는 참가자들의 대표 4명 중 한명으로 교육, 대학의 기능과 YGPF Alumni 포럼 때의 좋았던 점과 개선되어야 할 점들에 대해서 참가자들과 의견을 주고 받았습니다.

짧다면 짧지만 길었던 3박 4일간의 일정을 마치며 새로운 분들을 만나서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여러가지 전문분야에서 일하시는 분들과 얘기 할 수 있어서 정말로 좋았던 시간이었습니다. 이 포럼을 기획하고 만들어 주신 과총 분들과 이번 행사에 참석할 수 있게 기회를 주신 스칸디나비아과학자협회 분들께 감사히 말씀을 전합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좋았던 부분을 계속 진행하되 개선되어야 할 부분은 개선되어 한국과 외국에 살고 있는 한인과학자들의 지속적인 교류가 되길 바라며 2019 YGPF Alumni 후기를 마침니다. 

감사합니다. 

2019.12.13

최주송